상향링크 직교주파수분할다중접속 시스템을 위한 파일럿설계 방법PILOT-AIDED CHANNEL ESTIMATION TECHNIQUE IN UPLINKOFDMA SYSTEM

본 발명에 다른 파일럿 설계 방법은, 다수의 데이터 심벌구간과 간헐적으로 배치되는 다수의 파일럿 심벌구간들을 구성하는 시간-주파수 격자들로 이루어지는 프레임을 이용하여 통신하는 상향링크 OFDMA 시스템에서, 상기 프레임을 연계된 단말의 수만큼 동일한 크기의 블록들로 분할하고, 각각의 블록을 해당 단말에 할당하고, 서로 인접하는 단말에 할당된 특정 파일럿 시간-주파수 격자들을 공유시킨다. 본 발명의 파일럿 설계 방법에서는 상향링크 OFDM 프레임에서 각 사용자에 할당된 전송블록 내의 파일럿 부반송파는 물론 인접 인접 전송 블록의 파일럿 부반송파를 이용함으로 전체 파일럿 부반송파의 수를 유지하면서 채널 추정 효율을 최대화 할 수 있다. 직교주파수분할다중접속(OFDMA), 파일럿 채널, 상향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