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색인 장치 및 방법FACE IMAGE INDEXING APPARATUS AND METHOD THEREFOR

본 발명은 멀티미디어 콘텐츠 내 존재하는 인물들의 얼굴 영상을 색인함에 있어서, 공유 가능한 개인 영상들의 집합을 활용하여 개인 영상 내 속한 다수의 다른 사용자들과의 사회적 관계 모델을 형성하고, 사회적 관계 모델을 기반으로 온라인 커뮤니티 네트워크 또는 P2P 플랫폼 기반 검색 시스템 등에 분산된 다수의 얼굴 인식 엔진을 협동적으로 활용하여 얼굴 색인을 수행함으로써, 하나의 얼굴 인식 엔진만을 사용했을 때와 비교하여 우수한 얼굴 색인 및 검색 성능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다른 사용자들의 얼굴 색인 시스템에 등록된 얼굴 영상 집합을 공유하고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등록 얼굴 영상의 부재로 인한 얼굴인식 성능 저하를 방지시켜 얼굴 인식의 신뢰성과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