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릴아미드계 단량체 및 이를 이용하여 제조된 온도감응성 아크릴아미드계 중합체Acrylamides Monomer and Thermoresponsive AcrylamidesPolymer Prepared by Using Same

본 발명은 아크릴아미드계 단량체 및 이를 이용하여 제조된 온도감응성 아크릴아미드계 중합체에 관한 것으로, 분자간 수소결합을 일으키는 아미드(amide) 그룹, 벤젠 그룹 및 소수성 장쇄 알킬 그룹을 갖는 아크릴아미드계 단량체를 이용하여 가교제나 계면활성제 없이 단순한 라디칼 중합반응으로 제조된 아크릴아미드 중합체는 방향족 유기용매에서 온도에 따라 졸-겔 상전이 현상을 나타내어, 독성이 강한 벤젠, 톨루엔 등의 용매를 강이나 바다 또는 폐수로부터 선택적으로 분리, 제거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