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용 컴퓨터의 방열 장치APPARATUS FOR RADIATING HEAT OF PORTABLE COMPUTER

본 발명은 휴대용 컴퓨터의 본체 내부에서 발생되어 디스플레이부로 전달된 전기적 발열을 외부로 방출하기 위해, 상기 디스플레이부는 화면표시부와 리어케이스 사이에 열 순환 매체를 포함하고, 상기 본체는 내부의 발열요소와 결합되어 열을 흡수하는 히트싱크부와 상기 히트싱크부와 상기 열 순환 매체 사이의 열전달 경로를 형성하는 열중계 수단을 포함하는 휴대용 컴퓨터의 방열 장치에 있어서, 상기 디스플레이부는 리어케이스 외측에 부착된 전열 휜을 추가로 포함하고, 상기 전열 휜은 형상기억 합금으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휴대용 컴퓨터의 방열 장치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형상기억 합금으로 제작한 전열 휜의 온도가 상승하면 냉각유체 속으로 돌출함으로써 직접적인 열전도 통로 및 대류 열전달면으로 작용함으로써 전열 휜을 통한 열전달 면적이 늘어나고 주위 유체에 돌출함으로써 그 열전달 계수가 증가하여 열전달량의 획기적인 증가를 도모하는 효과가 있다.형상기억 합금, 열중계 수단, 방열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