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도류 방지를 위한 침전지Sedimentation tank for removing density currents

본 발명은 정수처리 공정중 침전지내 경사판 및 냉각수 순환장치를 장착하여 침전효율을 제고하고, 궁극적으로는 후속공정인 여과부하를 줄이기 위함이다. 종래의 장방형 침전지의 형태는 침전지내 수온의 불균등 분포에 의해서 발생하는 밀도류의 영향으로 침전효과가 매우 제한적이다. 이와 같은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침전지내 수류흐름의 연직방향으로 경사지게 설치하는 경사판과 냉각수 순환장치를 개발하였다. 냉각수 순환장치를 침전지내 연직방향으로 설치되는 경사판의 상부에 설치함으로써 침전면적을 증가시킴과 동시에 밀도류 발생의 원인이 되는 수류 상층과 하층사이의 온도차의 문제점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였고 침전효과를 크게 개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