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실러스 리케니포미스의 유가식 배양에 의한 폴리글루탐산의 고농도 생산방법Method for Producing Polyglutamic Acid by Fed-Batch Culture of Bacillus licheniformis

본 발명은 시트르산의 기질 조절을 통산 바실러스 리케니포미스(Bacillus licheniformis)의 유가식 배양으로 폴리글루탐산(polyglutamic acid, γ-PGA)을 고농도로 생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본 발명은 시트르산이 없는 초기배지에서 바실러스 리케니포미스 균주를 고농도로 성장시킨 다음, 시트르산이 함유된 영양배지를 공급하는 유가식 배양에 의해, 고농도의 γ-PGA를 효율적으로 생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방법은 고부가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는 γ-PGA의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본 발명의 방법으로 γ-PGA를 생산하는 경우, γ-PGA의 초기 생성이 억제되어 일정 균체 성장 전까지 낮은 점도를 유지하여, 공정 초기의 교반속도와 통기량을 낮출 수 있어 생산 비용이 크게 절감되므로 경제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