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분해에 의해 폴리하이드록시알킨산으로부터 광학활성을 가진 단량체 하이드록시카르복실산의 제조방법Method for Producing Optically Active Hydroxycarboxylic Acids by Autodegradation of Polyhydroxyalkanoates

본 발명은 자가분해에 의해 폴리하이드록시알칸산(polyhydroxyalkanoates, PHAs)으로부터 광학활성을 가진 단량체 하이드록시카르복실산(hydroxycarboxylic acids)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본 발명은 다양한 미생물의 배양에 의해 PHAs를 생산ㆍ축적한 다음, 균체를 물이나 완충용액에 방치하여 PHAs를 자연분해시킴으로써, 광학활성을 갖는 그의 단량체 (D)-하이드록시카르복실산을 생산하고, 그를 고속액체크로마토그래피(HPLC)로 분리하는 공정과 그로부터 유기용매 추출로 불순물을 제거, 최종 정제하고 건조시켜 분말제재화하는 공정을 포함하는, (D)-하이드록시카르복실산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제조방법에 의하면, 고효율이면서도 단순한 공정만으로도 광학활성이 있는 하이드록시카르복실산을 순수하게 생산할 수 있어 경제적이며, 종래 제조방법에서 필수적으로 다양 사용되던 유기용매가 적게 사용되어 환경 보호 차원에서도 일조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