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에테르가그라프트된생분해성지방족폴리에스테르및그의제조방법

POLYETHER GRAFTED BIODEGRADABLE ALIPHATIC POLYESTER AND PROCESS OF MANUFACTURE

본 발명은 친수성을 띠는 여러 분자량의 폴리에틸렌글리콜메틸에테르 또는 폴리에틸렌글리콜에 에폭시환을 도입한 단량체를 제조하고, 그 단량체와 주사슬을 이루는 생체적합성의 환형 단량체 하나 또는 그 이상을 개환 중합시키는 공정을 포함하는 폴리에테르가 그라프트된 생분해성 지방족 폴리에스테르의 제조방법 및 그에 의해 제조된 전기 무독성의 고분자를 제공한다. 본 발명의 제조방법에 의하면, 작용기가 없는 생분해성 지방족 폴리에스테르의 주사슬에 그라프트되는 폴리에테르의 분자량과 그라프트율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고, 이를 통하여 친수성과 결정화도를 조절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제조된 고분자는 친수성을 띠는 측사슬로 인하여 단백질 흡착이 최소화되고, 세포와의 접촉시에 부드러워 약물방출체계의 기질(matrix), 봉합사 또는 생체 흡수성 및 용해성 고분자 등과 같은 의료용 고분자에 이용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의 고분자를 구성하는 폴리에테르가 생체적합 소재인 지방족 폴리에스테르에 그라프트되어 재료 표면에 위치하게 됨으로써, 전기 고분자는 세포와의 접촉시 세포에 손상을 주지 않고 혈액적합성이 우수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