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행동 패턴 기반 지능형 주거 공간의 학습방법

Learning method based on inhabitant's behavioralpattern in the intelligent residential space

본 발명은 사용자의 생활 패턴(lift style)에 기반한 행동 패턴을 학습하여 사용자의 주거 환경을 사용자가 원하는 최적의 상태로 만들어 주고, 로봇 등을 이용한 서비스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사용자 행동 패턴 기반 지능형 주거 공간의 학습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지능형 주거 공간의 학습방법은, 최대퍼지소속함수의 개수와 에피소드 단위를 설정하는 제 1 단계와; 최초 에피소드에서 관측된 사용자 행위 내용과 주거환경 정보를 이용하여 퍼지규칙과 퍼지소속함수를 생성하고, 상기 생성된 퍼지규칙과 퍼지소속함수를 학습된 지식으로 저장하는 제 2 단계와; 이후의 에피소드에서 사용자 행위를 관측하고 상기 관측된 행위 내용과 주거환경 정보를 저장하는 제 3 단계와; 상기 제 3 단계에서 관측된 신규 에피소드에서의 사용자 행위 내용을 상기 기학습된 지식의 사용자 행위 내용과 비교하여, 상기 신규 에피소드에서 새롭게 관측된 신규 행위와 기학습된 지식과 중복된 행위를 구분하는 제 4 단계와; 상기 신규 에피소드에서 새롭게 관측된 신규 행위에 대한 퍼지규칙과 퍼지소속함수를 생성하고, 상기 기학습된 지식과 중복된 행위에 대한 퍼지규칙과 퍼지소속함수를 갱신하여, 상기 기학습된 지식을 갱신하는 제 5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