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성 폐수의 수소발효시 기체스파징을 이용한 수소의제조방법 및 수소발효장치Fermentative Hydrogen Production from OrganicWastewater Using Gas Sparging and The FermentingDevice

본 발명은 수소발효에 의한 수소의 제조방법에 있어서, 발효조내의 유기성 폐수를 이산화탄소 기체로 스파징하여 유기성 폐수의 탄수화물로부터 수소를 제조함을 특징으로 하는 수소의 제조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본 발명은 발효조내로 유기성 폐수를 공급하는 유입수 공급부, 발효조에서 처리된 유기성 폐수를 배출하는 유출수 배출부, 발효조내의 pH를 조절하는 pH 조절부, 하부에 기체 스파징을 하기 위한 다공판이 설치된 발효조, 발효조에서 발생되는 수소기체를 회수하기 위한 수소회수부를 포함하는 수소발효장치에 있어서, 상기 수소회수부는 발효조에서 발생하는 1차 기체를 배출하기 위한 기체배출라인(14), 상기 1차 기체를 수집하고 기체발생량을 측정할 수 있는 1차 기체발생량 측정기(10), 1차 기체중 수소기체만을 통과시키는 기체분리막(21), 상기 기체분리막에 압력을 가하기 위하여 상기 1차 기체발생량 측정기로부터 배출되는 기체를 감압하는 감압펌프(7), 상기 기체분리막(21)으로부터 분리된 수소기체를 수소회수용라인(19)을 통해 수집하고 수집된 수소의 발생량을 측정할 수 있는 수소발생량 측정기(10') 및 상기 1차 기체중 수소기체를 제외한 2차 기체를 2차 기체주입라인(12)를 통해 다공판(8)로 공급하는 2차 기체유량조절계(11)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수소발효장치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