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농도 VOC 처리용 흡착/촉매산화 VOC 제거 시스템Adsorption/catalyst-oxidation VOC removing system forlow-concentration VOC disposal

본 발명은 저농도의 휘발성 유기화합물(VOC : Volatile Organic Compound)을 경제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최적의 흡착-촉매산화 시스템 구성을 제안한 것으로, VOC를 선택적으로 흡착 및 농축 할 수 있는 소수성 제올라이트 흡착제와 VOC 산화촉매제를 하나의 시스템 상에 구현하여 저농도 VOC 흐름의 열소각 혹은 촉매소각 시 과잉의 공기를 가열하기 위해 필요한 에너지 수요를 줄임으로써 보다 경제적인 시스템을 구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소수성 제올라이트 흡착제와 VOC 산화촉매제를 하나의 시스템 상에 구현하는 방법으로 본 발명에서는 첫째로 독립적인 흡착제층과 산화촉매층을 두어 평소 저농도로 유출되는 VOC를 흡착제층에서 농축한 후 이를 서서히 승온 탈착하여 산화촉매층에서 분해시켜 제거하는 독립형 흡착/촉매산화 VOC 제거 시스템과, 둘째로 소수성 제올라이트 흡착제에 촉매기능을 도입한 하나의 흡착/촉매층에서 흡착과 촉매산화가 주기적으로 반복되며 일어나는 일체형 이중기능 흡착/촉매산화 VOC 제거 시스템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