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수 개의 음원을 구분하여 음향을 출력하는 방법 및 장치

Sound reproduction method and apparatus distinguishing multiple sound sources

가상 공간에 음원의 위치를 지정하여 공간감을 갖는 음향을 출력하는 기술을 공개한다. 이 기술에 따른 방법은 제1 음원에 대한 제1 위치 및 제2 음원에 대한 제2 위치를 설정하는 단계, 제1 위치에 의해 결정되는 제1 공간전달함수 및 제2 위치에 의해 결정되는 제2 공간전달함수를 설정하는 단계, 및 제1 음원에 제1 공간전달함수를 적용하여 제1 음향을 출력하고, 제2 음원에 제2 공간전달함수를 적용하여 제2 음향을 출력하는 음향 출력단계를 포함한다. 제1 위치와 제2 위치가 서로 다르면 제1 공간전달함수와 제2 공간전달함수가 서로 다르게 설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