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부호화기 및 동영상 부호화 방법MOVING PICTURE ENCODER AND MOVING PICTURE ENCODINGMETHOD

본 발명은 전처리 필터링과 영상압축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영상압축 시스템의 동영상 부호화기 및 동영상 부호화 방법에 관한 것으로, 영상입력장치로부터 입력되는 원 영상블록과 움직임 보상된 차영상 블록의 변환계수에 가중치 행렬을 승산하여 전처리 필터링을 수행하고, 전처리 필터링 수행된 데이터를 양자화하여 화면내 상관관계에 따른 압축을 수행하는 제1단계와, 상기 영상 압축된 데이터를 역양자화 및 역변환 수행하여 화면내 상관관계에 따른 압축영상을 복원하는 제2단계와, 상기 복원된 영상데이터로부터 화면간 상관관계에 따른 압축을 수행하여 움직임 보상된 영상블록을 출력하는 제3단계와, 상기 복원된 영상데이터를 부호의 발생확률의 편중에 따른 압축을 수행하여 전송하는 제4단계로 이루어짐을 특징으로 한다.동영상, 부호화기, 전처리 필터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