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파를 이용한 제한공간 내부에서의 콜로이드자기조립법SELF-ASSEMBLY OF COLLOIDAL PARTICLES IN CONFINEDGEOMETRY INDUCED BY MICROWAVE

본 발명은 마이크로파를 이용하여 액적의 물을 제거하는 것에 의해 액적의 내부에 존재하는 수백㎚ 수준의 입자들을 자기조립 시키고, 그 결과 구형 콜로이드 결정을 제조하는 콜로이드 자기조립법, 이를 이용하여 패턴 위에 수분산(aqueous) 콜로이드 입자를 도입하고, 그 위를 오일로 덮어준 후에 마이크로 웨이브를 이용하여 제어된 콜로이드 결정의 선 패턴, 즉 광결정 패턴을 제조하는 광결정 패턴 제조방법 및 같은 방법으로 수백㎚ 수준의 고분자 입자와 무기물 나노 입자를 함께 사용하여 결정을 제조하고, 고분자를 선택적으로 제거하여 역전된 구조의 구형 광결정을 제조하는 광결정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특히 본 발명에서 제안하는 결정은 입자의 크기가 200~300㎚ 수준일 때 브래그 산란(Bragg diffraction)에 의하여 광결정으로써 광학적 특성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