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크로 크기의 기공을 갖는 메조포러스 실리케이트의제조방법 및 이를 이용한 휘발성 유기화합물의 흡착제(Method for Synthesizing the Mesoporous Silicate Havinga Macropores and Its Application to Adsorbent of VOCs)

Method for Synthesizing the Mesoporous Silicate Havinga Macropores and Its Application to Adsorbent of VOCs

본 발명은 매크로 크기의 기공을 갖는 메조/매크로포러스 실리케이트의 제조 방법과 이를 이용한 휘발성 유기화합물의 흡착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메조/매크로포러스 실리케이트는 매크로 기공의 벽 부분이 매우 규칙적으로 배열된 메조 기공 구조체로 이루어져 있다. 본 발명의 메조/매크로포러스 실리케이트는 메조 기공을 만들기 위한 액정 템플릿(liquid crystal template)과 매크로 기공을 만들기 위한 콜로리달 결정 템플릿(colloidal crystal template)이 결합된 이중 템플리팅(dual templating) 방법으로 합성하였다. 본 발명의 메조/매크로포러스 실리케이트는 메조 기공으로부터 오는 장점인 넓은 표면적에 의한 높은 흡착 능력뿐만 아니라 매크로 기공으로부터 오는 물질전달이 용이한 장점을 갖기 때문에 휘발성 유기화학물이 보다 빠르게 흡착점으로 도달하고 온도가 올라가면 탈착 후 흡착점으로부터 더 빠르게 빠져나와 쉽게 제거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메조/매크로포러스 실리케이트는 휘발성 유기화합물 처리를 위한 흡착제로서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