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오노머형 발광 고분자 및 이를 이용한 전기 발광 소자Polymer electroluminescent devices using emissivepolymers based on ionomers

본 발명은 이오노모형 발광 고분자를 이용한 고분자 전기 발광 소자에 대한 것이다. 본 발명의 고분자는 종래에 사용되어 왔던 공액, 비공액 고분자와는 달리 그 구조가 특수하고 열 안정성이 아주 우수하여 발광 수명을 개선할 수 있는 고분자로서 부분적으로 약 15 mol% 이하의 이온기를 함유하고 있으며 이온적 가교로 인하여 이온들이 많이 모여있는 영역과 비이온성 고분자 사슬들이 모여 있는 영역으로 구분된 미세상 분리구조를 형성한다. 이 고분자가 함유하고 있는 이온기는 전자를 잡아 당기는 역할과 동시에 발광에도 참여 할 수 있다. 주사슬이 공액으로 이루어진 공액형 발광 이오노머와 주사슬이 비공액으로 이루어진 비공액형 발광 이오노머가 존재하며 이들의 조합인 공액-비공액 발광 이오노머도 가능하다. 주사슬과 곁사슬의 공액 여부와 종류, 그리고 이온기와 이에 치환되는 짝이온의 종류에 따라 그 전기적 특성과 발광 특성이 다르게 나타난다. 본 발명의 이오노머형 발광 고분자는 2V의 낮은 전압에서도 파란색 빛을 발산하며, 발광 전기소자가 열에 매우 안정하여 소자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