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제가 도입된 분무열분해법에 의한 산화물 형광체의 제조방법Process for Preparing Oxidized Phosphor Particles bySpray Pyrolysis Employing Flux

본 발명은 제조하려는 산화물 형광체의 전구체 용액에 융제를 첨가하여 분무용액을 수득한 다음, 미세한 액적으로 분무시키고, 건조와 열분해에 의해 형광체 입자로 전환시키는, 융제가 도입된 분무열분해법에 의하여 플라즈마 디스플레이, 전계방출형 디스플레이 및 음극선관(CRT)과 램프용으로 널리 사용될 수 있는 다성분계 산화물 형광체를 제조하는 방법 및 그로부터 제조된 다성분계 산화물 형광체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는 제조하려는 다성분계 산화물 형광체의 양론비에 맞도록 모체(host) 및 전기 모체에 도핑물질로 들어가는 활성제(activator)를 물에 용해시킨 산화물 형광체의 전구체 용액에 융제를 첨가하여 분무용액을 수득한 다음, 필터액적 발생장치(filter expansion aerosol generator, FEAG) 또는 초음파 분무열분해장치를 이용하여 융제가 포함된 액적으로 분무시키고 나서, 반응기 안으로 들어온 액적을 건조-분해-반응-결정화시켜 형광체 입자로 전환시키므로써 산화물 형광체를 제조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반응 중 융제가 용융됨에 따라 입자간의 접촉이 크게 되어 짧은 체류시간 내에 형광체 결정의 성장이 이루어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활성제의 분산 및 활성화가 용이하게 되어 저온에서도 높은 발광특성을 가지는 형광체를 직접 제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