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성 나노입자와 마이크로비드를 이용한 자기력 기반 미세 유체 칩 및 이를 이용한 생체분자분석장치 및 생체분자분석방법Magnetic force-based microfluidic chip using magnetic nanoparticles and microbeads, and bioassay apparatus and method using the same

본 발명은 자성 나노입자(11)와 마이크로 비드(12)를 이용한 자기력 기반 미세 유체 칩 및 이를 이용한 생체분자분석장치 및 생체분자분석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생체분자 반응에 의해 결합된 자성 나노입자(11), 마이크로 비드(12) 및 검출분자(14)의 반응물이 미세 유체 채널의 경로 변경부(5)에서 자기력 인가부(7)로부터 인가되는 자기력의 영향을 받아 그 흐름 경로가 변경되고, 그 경로 변경유무를 경로 확인부(6)에서 확인할 수 있는 구조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자기력 기반 미세 유체 칩 및 이를 이용한 생체분자분석장치 및 생체분자분석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특정 검출 대상 생체분자의 농도를 알기 위해서 자기장을 변화시켜가면서 특정 자기장의 세기와 변화량에서 마이크로 입자의 경로 변화를 관찰함으로써 생체분자를 정량적 및 고감도 분석을 가능하게 하며, 한 번의 반응으로 여러가지의 생체분자를 검출할 수 있는 다중검출 시스템(multiplexed detection system)의 구축을 가능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