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파의 뇌활성도 및 마취심도 분석장치 및 분석방법

Apparatus of analyzing EEG for quantifying the depth of anesthesia and method thereof

본 발명은 뇌파 신호분석을 통한 뇌활성도 및 마취심도를 측정하는 진단시스템과 진단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복수의 피라미달 세포(pyramidal cell)에서 세포 밖 전류 소스와 싱크에 의하여 발생된 국부 전위(LPCS)에 의한 뇌파 신호를 측정하기 위한 전극, 상기 전극으로부터 측정된 뇌파 신호의 저주파 성분을 제거하기 위한 고역통과 필터, 상기 고역통과 필터를 거친 신호를 시간축으로 세분화하는 에폭 슬라이이딩 윈도우, 상기 에폭에서 소정의 임계값보다 큰 활성상태의 LPCS 발생빈도를 계산하는 계수기 및 임계값보다 큰 LPCS 발생빈도를 에폭의 전체 샘플 포인트수로 나누어 계산하는 마취심도 계산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