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스파제-3에 대한 안티센스 뉴클레오타이드, 그의발현벡터 및 이를 이용한 세포예정사의 억제방법Inhibition of apoptosis by the expression of antisenseRNA of caspase-3

본 발명은 카스파제(caspase)-3에 대한 안티센스 뉴클레오타이드(antisense nucleotide), 그의 발현벡터 및 이를 이용한 재조합 CHO(chinese hamster ovary) 세포의 세포예정사(apoptosis) 억제방법에 관한 것으로써, 보다 상세하게는 카스파제-3의 발현을 억제하는 서열번호 1의 염기서열로 구성된 안티센스 뉴클레오타이드, 상기 안티센스 뉴클레오타이드를 포함하고 카스파제-3에 대한 안티센스 RNA를 발현하는 발현벡터 및 상기 발현벡터를 재조합 세포에 도입하고 카스파제-3에 대한 안티센스 RNA를 발현시켜 카스파제-3의 발현을 억제함으로써 재조합 세포예정사를 억제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세포예정사에 관여하는 카스파제-3의 활성을 효과적으로 억제시켜 세포예정사를 방지할 수 있고, 또한 세포예정사를 방지함으로써 상기 세포가 생산하는 목적단백질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카스파제(caspase)-3, 안티센스 뉴클레오타이드(antisense nucleotide), 세포예정사(apopto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