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다노박터 진세노시디뮤탄스 KCTC22231T 유래의 진세노시드 글리코시다제 및 이의 용도Ginsenoside glycosidase from Rhodanobacter ginsenosidimutans KCTC22231T and use thereof

본 발명은 로다노박터 진세노시디뮤탄스(Rhodanobacter ginsenosidimutans) KCTC22231T 유래의 진세노시드 글리코시다제(ginsenoside glycosidase) 단백질 및 이의 용도에 관한 것으로, 이 단백질은 진세노시드의 특정 위치 결합 본드를 선택적으로 가수분해하여 PPD(protopanaxadiol) 타입의 사포닌을 체내 흡수 가능한 고활성 물질로 전환하는 활성을 가지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상기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 서열, 상기 단백질을 코딩하는 핵산 서열, 상기 핵산 서열을 포함하는 재조합 벡터, 상기 벡터로 형질전환된 형질전환체, 상기 형질전환체를 배양하여 로다노박터 진세노시디뮤탄스 KCTC22231T 유래의 진세노시드 글리코시다제를 제조하는 방법, 상기 단백질을 이용하여 PPD(protopanaxadiol) 타입의 메이저 사포닌을 체내 흡수 가능한 마이너 사포닌 형태로 전환하는 방법 및 상기 단백질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PPD 타입의 사포닌의 체내 흡수가 용이한 형태의 가용성 사포닌으로의 전환용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