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당을 보조기질로 이용할 수 있는 자일리톨 생산 균주 및 고생산성 발효 방법Xylitol producing-strain using the glucose as the co-substrate and high-producing fermentation methods using the same

본 발명은 포도당을 보조기질로 이용할 수 있는 자일리톨 생산 균주 및 고생산성 발효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구체적으로는 자일로스 환원효소가 항구적으로 발현되는 자일리톨 생산 균주인 캔디다 트로피칼리스(Candida tropicalis)에서 EMP 경로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포도당인산이성질화효소(phosphoglucoseisomerase, pgi), 과당인산키나아제 1(phosphofructokinase 1, pfk1) 또는 과당인산키나아제 2(phosphofructokinase 2, pfk2) 유전자를 녹아웃시켜 상기 유전자가 녹아웃된 균주의 자일리톨 생산속도를 비교한 결과, 상기 pfk2 유전자의 이배체가 모두 녹아웃된 균주의 자일리톨 생산속도가 현저히 증가하였음을 확인함으로써, 자일리톨의 제조 수율 및 생산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