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 약물조절방출이 가능한 생분해성 미립담체 및 그의제조방법

Biodegradable Microparticles for the ControlledRelease of Drugs and Process for Preparing the Same

본 발명은 단백질의 가역적 응집현상을 이용하여, 고분자로 봉입된 가역적인 단백질 응집체를 포함하는 생분해성 고분자 미립담체 및 그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약물 조절방출이 가능한 생분해성 고분자 미립담체는 (1) 폴리에스테르계 고분자 및 계면활성제를 포함하는 1차 유기용매내에 단백질 약물 수용액을 분산시킴으로써 가역적 단백질 약물 응집체를 수득하는 단계; 및, (2) 계면활성제를 포함하며 1차 유기용매와 동종인 2차 유기용매로 포화된 과량의 완충액을 첨가하여 전기 가역적 단백질 약물 응집체를 고분자 용액내에 분산시켜 유화시켜 단백질 약물을 함유한 봉입체를 형성시키고, 상온 상압하에서 잔여 유기용매를 제거함에 따라 봉입체를 경화시켜 미립담체를 수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제조방법에 의하여 제조된다. 본 발명에 의하면, 단백질약물의 가역적인 응집체가 수용액에 다시 용해됨에 따라, 약물이 가역적 용해속도에 따라 미립담체내에서 지속적으로 방출되는 특징을 가진다. 가역적 단백질 약물 응집체, 미립담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