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서비스 품질을 보장하기 위한 복합자동 재전송 요구 방법HYBRID AUTOMATIC REPEAT REQUEST METHOD FOR SUPPORTINGQUALITY OF SERVICE IN WIRELESS COMMUNICATION SYSTEMS

본 발명은 패킷 데이터의 전송을 위한 복합 자동 재전송요구(HARQ) 방식에 따라 패킷 데이터와 부가정보를 전송함에 있어서 데이터 수율과 서비스 품질을 최적화하기 위한 것으로서, 송신장치의 재전송 제어기는 패킷 데이터의 전송 에러 정정을 위해 상기 패킷 데이터의 서비스 우선순위에 따라 요구되는 패킷 차단율을 만족하면서 데이터 수율을 최대로 하는 부가정보의 크기를 결정하고, 송신기는 상기 패킷 데이터에 대한 재전송 요구가 있을 시 상기 결정된 크기를 가지는 부가정보를 전송한다. 이러한 본 발명은 HARQ 방식에서 매 재전송시마다 다양한 크기를 가지는 부가정보를 전송함으로써 사용자별로 요구된 서비스 품질을 만족하면서 수율을 최대로 하고, 다양한 크기를 가지는 부가정보에 해당하는 ACK 또는 NACK를 효율적으로 수신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