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과 비음성 구간 판별 방법 및 장치(APPARATUS AND METHOD FOR DISCRIMINATING SPEECH/NON-SPEECH PERIOD)

본 발명은 잡음 환경에서 빔포밍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여기신호 상관도를 이용하여 음성 부재 확률을 측정하고 그 측정 결과를 근거로 현재 구간이 음성신호 구간인지 잡음신호 구간인지 판별하는 기술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본 발명은, 다채널 음성신호를 입력받아 각 채널마다 선형 예측 분석을 실시하여 여기신호를 생성하는 제1과정과; 상기 여기신호 간의 상호상관도를 측정하는 제2과정과; 상기 여기신호의 상호상관도를 이용하여 음성부재확률을 측정는 제3과정과; 상기 음성부재확률값을 실험적으로 얻은 문턱치와 비교하여 그 비교 결과를 근거로 현재 신호 구간이 음성구간인지 잡음구간인지 판단하는 제4과정에 의해 달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