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상기억합금을 이용한 센서 및 구동용 지능형 복합재료Smart Composites Using Shape Memory Alloy for Sensorand Actuator Application

본 발명은 형상기억합금을 이용하여 소자의 변형량을 측정하고 원하는 변형량으로 소자를 변형시키는 지능형 복합재료 제조에 관한 것이다. 형상기억합금을 스트레인 게이지가 될 수 있도록 도 1에 나타낸 바와 같이 제조하여 소자내에 삽입시킨다. 삽입된 형상기억합금은 소자의 변형시 특정한 변형을 하기 때문에 형상기억합금 고유의 저항값에 변화가 생기며 이러한 변화를 측정함으로써 변형량을 측정할 수 있다. 또한, 형상기억합금의 양 끝단에 전압을 인가하여 발생하는 줄열로 형상기억합금의 형상기억변형 및 열변형을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구동소자로써의 역할을 할 수 있다. 본 발명소자는 기존의 두개이상의 소자에 의해서 변형량을 측정 및 구동하는 반면에 하나의 소자로써 변형량의 측정 및 구동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