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용 분리판 및 이것을 이용한 고분자 연료전지SEPARATOR FOR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AND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USING THE SAME

본 발명은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용 분리판 및 이것을 이용한 고분자 연료전지를 개시한다. 본 발명의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는 양극과 음극 사이에 배치되어 있는 고분자 전해질막과, 양극과 음극의 양측에 배치되어 있는 두 개의 가스확산층들과, 두 개의 가스확산층들의 양측에 배치되어 있는 두 개의 분리판들을 가지며, 적층되어 있는 복수의 단위전지들과; 복수의 단위전지들의 양측에 배치되어 있는 두 개의 엔드플레이트들과; 엔드플레이트들을 체결하고 있는 체결수단을 포함한다. 두 개의 분리판들은 복수의 단위전지들 중 어느 하나의 단위전지의 양극에 근접되어 있고 복수의 양극측 채널이 형성되어 있는 양극측 판부와, 복수의 단위전지들 중 어느 하나의 단위전지에 인접하는 다른 하나의 단위전지의 음극에 근접되어 있으며 복수의 음극측 채널이 형성되어 있는 음극측 판부와, 양극측 판부와 음극측 판부를 연결하고 있는 연결판부와, 양극측 판부와 음극측 판부의 접촉에 의하여 형성되어 있는 복수의 접촉부들로 구성되어 있다. 본 발명에 의하면, 양극측 판부와 음극측 판부가 일체형으로 연결되는 구조에 의하여 전기접촉저항이 낮아진다. 또한, 양극측 판부와 음극측 판부의 접촉에 의하여 유로가 형성되므로, 유로의 설계자유도를 높일 수 있고, 간편하게 제조할 수 있어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