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광투시조영술의 시뮬레이션을 위한 가상 형광투시영상의 실시간 렌더링방법REAL-TIME RENDERING OF VIRTUAL FLUOROSCOPY IMAGE FOR SIMULATION OF FLUOROSCOPIC PROCEDURES

본 발명의 동적 X선 형광 투시술 실시간 시뮬레이션 방법은, (a) X선 형광 투시술의 대상인 장기를 포함하는 신체 일부를 볼륨 모델링한 볼륨 모델과, 상기 장기를 표면 모델링한 표면 모델을 각각 생성하는 단계, (b) 상기 볼륨 모델을 2차원 렌더링하여 배경 영상으로서 저장하는 단계, (c) 상기 볼륨 모델의 3차원 좌표와 상기 표면 모델의 3차원 좌표를 매칭시키는 단계, (d) 각 단위 시간마다 상기 표면 모델 내에서 조영제의 유동을 시뮬레이션한 결과에 따라 상기 표면 모델 내에서 상기 조영제가 분포하는 영역의 3차원 좌표들을 획득하는 단계, (e) 상기 볼륨 모델과 상기 표면 모델의 좌표 매칭 관계에 기초하여, 상기 표면 모델 내의 상기 조영제 분포 영역의 3차원 좌표들에 매칭되는 상기 볼륨 모델의 3차원 좌표들에 상응하는 복셀들의 계조 데이터를 갱신하는 단계, (f) 상기 갱신된 복셀들의 데이터를 가지는 상기 볼륨 모델을 2차원 렌더링한 갱신 영상과 상기 배경 영상을 결합하여 최종 렌더링 영상을 생성하는 단계 및 (g) 시뮬레이션이 종료할 때까지 상기 (d) 단계 내지 (f) 단계를 반복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