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D 및 3D 가상 얼굴 모델링 방법METHOD FOR 2D AND 3D VIRTUAL FACE MODELING

본 발명은 3차원 얼굴 모델 복원을 위한 새로운 방안을 제시한다. 기존의 시스템은 크고 무거운 하드웨어 센서를 사용하거나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경우에는 사용자의 입력을 요구하는 제약이 있다. 본 발명은 모든 복원과정이 자동화된 간편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제시한다. 기존 소프트웨어 방식은 일반화된 3차원 얼굴 모델의 눈, 코, 입 등의 위치를 사용자 입력으로 수정하는 방식을 사용한다.본 발명은 입력 얼굴의 2차원 텍스처를 이용하여 3차원 정보를 가지는 임의 얼굴의 2차원 텍스처와 비교 후 패치 단위 전달을 통해 입력 얼굴의 3차원 정보를 복원한다. 입력 얼굴의 구조를 파악한 뒤 구조를 최적으로 유지하는 텍스처를 전달할 때, 패치에 대응되는 3차원 정보를 함께 전달한다. 본 발명이 제시하는 기법은 사용자의 입력을 요하지 않고 모든 과정이 자동화되어 있음으로써 간편한 시스템을 제공한다. 또한, 한 얼굴에 대한 3차원을 알고 있을 경우, 다양한 얼굴의 3차원 모델의 복원이 가능함으로 로봇 및 미래 자동차 산업이나 멀티미디어 산업쪽으로 다양한 상품화를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