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합유래 고분자를 이용한 폴리올레핀 분리막의 열수축 방지방법, 이에 의하여 열 수축 특성이 향상된 폴리올레핀 분리막과 이를 포함하는 리튬이차전지가 제공된다. 본 발명에 따른 홍합유래 고분자를 이용한 폴리올레핀 분리막의 열수축 방지방법은 리폴리올레핀 분리막에 하기 식 1의 화합물이 중합된 고분자를 코팅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 (1) 본 발명에 따르면, 폴리올레핀 분리막에 홍합유래 고분자인 폴리도파민을 간단한 공정으로 코팅시킴으로써, 고온 환경에서 발생하는 폴리올레핀 분리막의 열 수축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열 수축 방지효과와 함께 감쇠되던 출력 특성을 그대로 유지함으로써, 안정한 고효율의 리튬이차전지의 제조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