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레오스코픽 영상 시스템에서의 시각적 불편감 측정 장치 및 방법, 시각적 불편감 측정 방법을 실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기록된 기록매체METHOD AND APPARATUS FOR VISUAL DISCOMFORT METRIC OF STEREOSCOPIC VIDEO, RECORDABLE MEDIUM WHICH PROGRAM FOR EXECUTING METHOD IS RECORDED

3D TV가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시청 안정성에 대한 우려를 제거해야만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3D 입체영상 시청 시에 나타나는 시각적 불편감(visual discomfort) 정도를 측정하여, 시청 안정성을 평가하는 기술적인 방법이 필요하다. 이에 본 발명의 실시예에서는, 스테레오스코픽 입체 동영상에서 시각적 불편감을 자동으로 측정하여 정량적인 값으로 나타내는, 특히 스테레오스코픽 콘텐츠 특성 중에 양안 시차의 빠른 시간적/공간적인 변화 정도에 따른 시각적 불편감의 수준을 측정하는 기술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본 발명의 실시예에서는, 입력 동영상에서 샷 경계(shot boundary)를 검출하고, 각 샷 내의 각 프레임 별로 시각적 불편감 정도를 측정하며, 각 프레임 별로 얻어진 불편감 정도 값을 취합하여(pooling) 하나의 정량화된 값으로 해당 샷에 대한 시각적 불편감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