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산을 원료로 하여 미생물의 체내산물을 생산하는 방법Method of Producing Microbial Intracellular Products from Volatile Fatty Acids

본 발명은 미생물의 체내산물을 생산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유기성 폐기물 유래의 유기산을 원료로 하여 미생물의 체내산물을 생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다단계 연속 고 균체 생물반응기에서 유기산을 원료로 하여 미생물의 체내산물을 생산하는 방법은 (a) 미생물 증식용 생물반응기에서 미생물을 배양하여, 미생물을 증식시키는 단계; (b) 상기 미생물 증식용 생물반응기에서 증식된 미생물을 유기산을 함유하는 배지를 포함하는 미생물 체내산물 생산용 생물반응기에서 배양하여, 미생물의 체내산물을 생산하는 단계; 및 (c) 상기 미생물 체내산물 생산용 생물반응기의 배양액으로부터 미생물의 체내산물을 회수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글루코스 대신에 가격이 저렴한 유기산을 탄소원으로 하여 미생물 체내산물중 하나인 미생물 지질을 경제적으로 생산할 수 있으며, 생산된 미생물 지질은 바이오 디젤의 원료로 이용될 수 있어 바이오 디젤의 경제성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