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르코늄합금 스크랩을 이용한 NI/MH 2차 전지용수소저장합금

Metal Hydride Cathode for Ni/MH Secondary batteryUsing Zircaloy scrap

본 발명은 Ni/MH 2차 전지용 음극 활물질인 수소저장합금의 가격을 절감하기 위해서 수소저장합금 원소중에서 높은 가격비를 차지하는 원소인 지르코늄(Zr) 대신 저가격의 지르코늄합금 스크랩(Zircaloy scrap, Zr-s)을 사용한 Ni/MH 2차 전지용 수소저장합금에 대한 것이다.본 발명은 원자로에 사용되고 폐기되는 지르코늄합금(Zircaloy)을 지르코늄합금 스크랩(Zircaloy scrap)으로 가공하고 이것을 순수한 지르코늄 대신 치환하여 순수한 지르코늄을 사용한 수소저장합금의 열역학적인 성질과 전기화학적인 성질의 변화 없이 저가격의 Zr계 수소저장합금의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