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파수 선택적 페이딩 채널에서 PSK 신호를 위한데이터 도움 반송파 주파수 오차 추정 방법Data-aided frequency estimation method for PSKsignaling in frequency-selective fading

본 발명은 PSK 계열 신호의 동기 복조시 제한된 오실레이터의 정확도나 도플러 영향은 반송파 주파수 오차를 발생시킬 수 있고 이는 복조기의 심각한 성능 저하를 가져 올 수는데 이러한 주파수 오차를 보정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이는 수신기의 성능을 개선시킬 수 있으며 오실레이터의 정확도에 대한 요구 조건을 완화시킬 수 있는 주파수 선택적 페이딩 채널에서의 새로운 주파수 추정기를 제안한다.먼저 기존 AWGN(Additive white Gaussian noise)을 위한 추정기를 확장하여 채널 임펄스 응답이 알려져 있다는 가정하에 기반 추정기를 제안한다.이 기반 추정기는 특별한 종류의 훈련신호, 백색 타입 신호라 불리는 훈련신호의 도움으로 제안된 추정기로 변형된다.제안된 주파수 추정기는 백색 타입의 훈련신호가 사용되면 어떤 채널 정보도 필요로 하지 않는다.반송파, 주파수오차, PS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