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움직임 측정용 광섬유 굴곡센서의 부착방법

ADHESIVE METHOD OF OPTICAL FIBER CURVATURE SENSOR FOR MEASURING BODY MOTION

본 발명은 신체움직임 측정용 광섬유 굴곡센서의 부착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 상세하게는 손가락이나 팔 다리와 같은 신체의 움직임을 측정하는 데 있어서 광섬유 굴곡센서의 감도를 증가시키고 광섬유가 휘어진 상태로 대상물에 부착시켜 휘어진 방향을 구별할 수 있고 휘어진 정도를 알 수 있으며 허리 어깨와 같이 표면적이 변화하는 대상물에 대해서도 적용이 가능한 신체움직임 측정용 광섬유 굴곡센서 의 부착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빛을 내는 광원부(20)와, 내부의 코아(12)와 외부의 클래드(14) 일부가 열처리에 의해 제거되어 요홈(16)이 형성되는 광섬유(10)와, 광섬유(10)를 통과한 빛의 세기를 측정하는 수광부(40)가 각각 결합구(30a,30b)에 의해 연결되어 구성되는 신체움직임 측정용 광섬유 굴곡센서에서, 상기 광섬유(10)를 굴곡시킨 상태에서 대상물(50)에 부착함을 특징으로 한다.굴곡센서, 클래드, 열처리, 표면적 변화, 광섬유, 코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