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무선 영상 통신시스템에서의 비트에러확률 기준값설정방법Method for controlling the threshold of the bit errorprobability of each packet in wired and wireless videocommunication systems

지금까지의 통신서비스는 주로 음성과 데이터 중심이었지만, 미래의 유무선 통신시스템에서는 영상이 매우 중요한 통신 서비스가 될 것이 확실시되고 있다. 본 발명은 이러한 영상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유무선 통신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종래의 방식과는 달리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우선, 영상 패킷이 담고 있는 영상 정보의 중요도를 판단하여 중요도에 따라서 영상 패킷의 비트에러확률(BEP) 기준 값을 다르게 설정한다. 즉, 중요한 패킷의 비트에러확률 기준값은 낮추고, 덜 중요한 패킷의 비트에러확률 기준값은 높인다. 이러한 비트에러확률 기준값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유무선 통신시스템에서는 FEC와 전력제어 기법을 적절히 사용한다. 또한, 영상 패킷이 통과하는 무선채널의 수에 따라서, 각 유무선 구간에서의 비트에러확률 기준값을 다르게 설정한다. 본 발명에서 제안하는 방식을 적용하면 유무선 채널의 대역폭 효율을 높일 수 있고, 각 이동단말의 배터리를 동일한 조건에서 오래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수신단에서는 일정한 복호 화질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