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튬 전지용 비수 전해액 및 이를 포함하는 리튬이차전지(Nonaqueous electrolyte for lithium battery and lithiumsecondary battery comprising the electrolyte)Nonaqueous electrolyte for lithium battery and lithiumsecondary battery comprising the electrolyte

본 발명은 리튬 전지용 비수 전해액 및 이를 포함하는 리튬이차전지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리튬이차전지용 비수전해액의 첨가제로 사용 가능한 비닐실레인계 물질로 이루어진 부동태피막 안정화제와 보레이트계 물질로 이루어진 음이온 고정화 물질 및 이를 적용한 기능성 비수 전해액 및 이를 포함하는 리튬 이차전지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비닐실레인(Vinylsilane)계 부동태피막 안정화제는 기존에 부동태피막 안정화제로 많이 사용하던 VC(vinylene carbonate)에 비해 제조단가가 월등히 낮아 가격경쟁력이 높을 뿐만 아니라, 초기 충전시 비수 전해액보다 먼저 분해되어 안정한 피막을 형성하여 비수 전해액의 분해를 막고, 특히 열에 약한 리튬헥사플루오로포스페이트와 같은 리튬염을 포함하는 전해액을 사용하여도 고온 충방전시 안정된 피막을 만들어 우수한 충방전 특성 및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 이에 음이온 고정화 물질의 도입으로 비닐실레인계의 부동태피막 안정화제가 형성하는 피막을 보다 안정하게 만들어 고율 충방전시에도 우수한 충방전 특성을 확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