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융도금강판의 단부 과도금 방지장치(Device for preventing an edge-overcoating in zincgalvanized steel sheet)

Device for preventing an edge-overcoating in zincgalvanized steel sheet

본 발명에 따른 용융도금강판의 단부 과도금 방지장치는 용융금속 욕조(浴槽)를 통과한 용융도금강판을 소정거리 이격된 한 쌍의 에어나이프 사이로 통과시켜, 분사 제트에 의해 용융금속이 박막의 도금층으로 제거되도록 하되, 상기 용융도금강판이 관통하는 제1대향영역에는 충돌제트가 형성되고, 상기 용융도금강판의 양단의 제2대향영역에는 비 충돌제트가 형성되어 와류가 방지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은 용융도금강판이 통과되지 않는 에어나이프의 제2대향영역에는 코안다 효과(Coanda Effect)에 의하여 제트의 진행방향이 유도되도록 노즐출구에 접하는 실린더를 부착시킴으로써, 제2대향영역에서 두 분사제트의 충돌이 방지되도록 하고, 이로 인하여 용융도금강판 단부에서의 비정상(非正常) 와동이 방지되는 효과를 달성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용융도금강판 양단에서의 과도금현상이 발생되지 않는 균일한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게 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