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층면 분할을 통한 대형 3차원 조형물의 제작방법(Fabrication method of large scale 3 dimensional structure by layer slicing)Fabrication method of large scale 3 dimensional structure by layer slicing

이 발명은 3차원 조형물에 대한 3차원 형상데이터를 취득하는 제1 단계와, 취득된 형상데이터를 제작하고자 하는 크기로 변환하는 제2 단계와, 변환된 크기의 3차원 조형물 데이터를 쾌속조형장치를 이용해 조형할 수 있는 두께크기로 수평방향으로 슬라이싱 하는 제3 단계와, 슬라이싱 한 데이터를 쾌속조형장치를 이용해 조형할 수 있는 크기로 분할 데이터화 하는 제4 단계와, 분할 데이터에 결합 형상을 부가하는 제5 단계와, 분할된 각각의 분할 데이터에 따라 쾌속조형장치를 이용해 분할 파트들을 제작하는 제6 단계, 및 제작된 분할 파트들을 결합 형상에 맞춰 슬라이싱 부재를 완성하고 완성된 슬라이싱 부재를 적층된 슬라이싱 부재에 순차적으로 적층하여 대형 3차원 조형물의 제작하는 제7 단계로 구성된다. 이 발명은 대형 조형물의 데이터를 슬라이싱한 후 이 슬라이싱 데이터들을 가변적층 쾌속조형장치에서 제작 가능한 크기로 분할 제작한 다음 결합하고 적층함으로써, 대형 3차원 조형물로 제작이 가능하다. 또한, 대형 조형물 제작용 가변 적층 쾌속조형장치를 이용하므로, 이 장치의 장점인 재료판재의 신속한 가공 및 우수한 가공정밀도를 활용할 수 있어, 신속하면서도 정밀도가 높은 대형 3차원 조형물의 제작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