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파를 이용한 온도측정시 센서위치의 최적 결정방법(Optimal selection method of sensor positions for theacoustic pyrometry)

본 발명은 EfI방법(Effective independence method)을 이용하여 주어진 오차한계를 만족시키는 최소의 센서개수를 구하고 오차를 최소화하는데 적합한 센서의 위치를 결정함으로써 정확한 온도분포를 측정한다. 위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N개의 센서를 임의로 측정면의 경계선상에 배치하는 제1단계와, 상기 센서들의 위치에 대해 전달행렬을 계산하는 제2단계와, 상기 전달행렬에 대해 특이치분해를 수행하여 각각의 경로에 대한 EfI값(EfIpath)들을 구하는 제3단계와, 각각의 경로에 대한 EfI값(EfIpath)들을 합하여 상기 센서들의 EfI값(EfIsensor)을 각각 구하는 제4단계와, EfI값(EfIsensor)이 가장 작은 센서를 제거하는 제5단계 및, 남아있는 센서의 개수(Nsensor)가 최종 목표로 하는 센서의 개수(Ntarget)와 같아 질때까지 제2단계 내지 제5단계를 반복하는 제6단계를 포함한다. 이 때, 최종 목표로 하는 센서의 개수는 센서의 개수를 줄여나가면서 전달행렬의 조건수의 변화를 계산하고, 그 때 얻어진 곡선에서 조건수가 급격하게 커지는 곳을 찾음으로써 알아낸 최소의 센서개수보다 크게 설정된다. 음파, EfI, 온도분포, 음향전파, 전달행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