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과형 외인성 패브리-페롯 광섬유 센서와, 이를 이용한 변형률 및 온도 측정방법(Transmission-type extrinsic Fabry-Perot interferometric optical fiber sensor)

본 발명은 변형률, 온도 등 다양한 물리량을 측정하고 구조물의 건전성 감시에 적용되는 외인성 패브리-페롯 광섬유 센서와 이를 이용한 변형률 및 온도 측정방법에 관한 것이다.이러한 본 발명에 따른 투과형 외인성 패브리-페롯 광섬유 센서는, 모세 석영 유리관의 양 쪽에 각각 삽입되어, 그 사이에 공기간극을 형성하면서 상기 모세 석영 유리관의 끝 부분에 각각 고정된 제1, 제2단일모드 광섬유와; 상기 모세 석영 유리관에 삽입되지 않은 상기 제1단일모드 광섬유의 다른 한 끝으로 광을 조사하는 레이저기; 및 상기 레이저기에 의해 입사되어, 상기 제1단일모드 광섬유와, 상기 제1단일모드 광섬유와 제2단일모드 광섬유 사이의 공기간극, 및 상기 제2단일모드 광섬유를 통과한 광들의 간섭 프린지를 검출하는 광 검출기를 포함하여, 상기 모세 석영 유리관이 길이 방향으로 변형되면, 그 변형 크기 및 변형 방향에 따라 상기 공기간극의 간극길이가 변하면서 상기 간섭 프린지의 발생횟수와 신호수준 변화 경향이 가변된다.패브리-페롯 광섬유센서, 레이저, 모세유리관, 단일모드 광섬유, 공기간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