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MH 2차전지용 음극용 비화학양론비의 Zr-Ni계수소저장합금The hypo-stoichiometric Zr-Ni based hydrogen storagealloy for anode material of Ni/MH secondary battery

본 발명은 Ni-MH 2차전지용 고용량, 고성능 수소저장합금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의 Zr계 수소저장합금은 하기 일반식 (Ⅰ)로 표시된다. Zr1-XTiX(MnUVVCrYNi1-U-V-Y)Z ( I )상기식에서, 아래 첨자 X, U, V, Y 및 Z는 각각 합금 조성 원소들의 원자분율로서 0 < X ≤ 0.4, 0.3 ≤ U ≤ 0.4, 0.1 ≤ V ≤ 0.2, 0.0 ≤ Y ≤ 0.2, 0.45 ≤ U+V+Y ≤ 0.65, 1.6 ≤ Z ≤ 1.9 을 만족하는 값이다.상기 본 발명의 Zr계 수소저장합금은 기존의 상용화되고 있는 Co 원소를 포함한 수소저장합금(Mn-Ni계)을 대체할 수 있으며, 또한 기존의 Ni/MH 2차전지의 성능 및 에너지밀도를 향상시킴으로써 전기자동차의 개발에 필요한 고용량, 고성능의 2차전지 제조를 가능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