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배열 도파로형 격자를 이용한 광분기/결합기Optical add/drop multiplexer using onearrayed-waveguide grating

본 발명은 하나의 배열 도파로형 격자를 이용한 광분기/결합기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입력 광섬유를 통해 입력되는 다중화된 광신호를 역다중화시켜 N개의 연결 포트로 분기시키고, 상기 N개의 연결 포트로부터 입력되는 광신호를 다중화시켜 출력 광섬유로 출력하는 배열 도파로형 격자와, 상기 N개의 연결 포트에 1:1로 연결되며, 입력 역다중화된 광신호를 적어도 두 출력으로 분기시키는 N개의 광수동 소자, 상기 복수의 광수동 소자중 적어도 2개로부터 입력받으며, 선택적 스위칭에 의해 입력을 채널 수신기로 전달하고, 채널 송신기로부터 수신되는 광신호를 연결된 광수동 소자로 전달하는 N개의 광스위치를 포함하며, 상기 광스위치의 두 입력중 하나와 이 하나에 연결된 광수동 수자로서 폴드백 경로를 형성한다. 그리고, 광수동 소자의 출력이 상기 광스위치에 전달되지 않게 폴드백 경로에 단향기를 설치하여 누화를 억제한다. 이에 따라 본 발명은 하나의 배열 도파로형 격자를 이용하였으므로 제어가 간단하고 경제적이며, 배열 도파로형 격자의 포트의 수만큼의 광신호 채널을 모두 수용할 수 있다.광커플러, 배열도파로형격자, 광결합기, 광섬유, 비트오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