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저온 냉동기

(PULSE TUBE CRYOCOOLER)

본 발명은 극저온 냉동기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2단부에 복열기가 장착된 구조를 포함하며, 장착된 복열기는 서로 반대 위상으로 동작하는 두 개의 맥동관 냉동기에 의하여 구동되도록 이루어진 극저온 냉동기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는 하나의 맥동관 냉동기가 고압 상태에 있으면 다른 맥동관 냉동기는 저압 상태에 있게 되고, 하나의 맥동관 냉동기가 압력 상승 상태에 있으면 다른 맥동관 냉동기는 압력 하강 상태에 있게 된다. 따라서 복열기에는 서로 반대 방향의 냉매 유동이 형성되며, 두 냉매는 서로 열을 교환함으로써 재생 열교환 과정을 달성하게 된다. 전체적으로 볼 때, 복열기는 재생기와 동일한 작용을 하게 된다. 종래기술의 재생기와 본 발명의 복열기와의 차이는, 재생기는 하나의 맥동관 냉동기로도 구동이 가능하지만, 복열기는 반드시 두 개의 맥동관 냉동기로 구동되어야 한다는 점이며, 이러한 방식을 통하여 2단부에 극저온 재생기를 사용하지 않고 4 K급 극저온 냉동기를 구성하고자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