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면적의 Ni 분말을 이용한 Ni/MH 2차 전지용 음극의 제조방법Process of Anode for Ni/MH Secondary Battery using Ni Powder with High Surface Area

본 발명은 Ni/MH 2차 전지용 수소저장합금으로 구성된 음극의 고성능화를 위한 음극에 관한 것이다. 음극전극 제조시 Zr계 수소저장합금, 바인더(Binder)로는 결합재(SBR)와 증점재(HPMC)를 사용하고, 전류 집전체로서 통상적으로 이용되는 카본블랙 이외에 Cu 및 필라멘트 형태의 Ni 분말을 일정분율로 혼합하여 슬러리를 제조한 후 이 슬러리를 사용하여 페이스트형(paste-type)의 전극을 제조한다. 본 발명은 필라멘트 형태의 Ni 분말이 혼합된 전극을 이용하여 밀폐형 전지를 구성하였을 때 전극표면특성이 향상되어 최종 제작된 전지의 전지내압, 고속방전효율, 단위부피당 에너지밀도 같은 제반성능이 향상되므로 기존의 무전해도금 등과 같은 합금표면개량법을 대치할 수 있다.Ni/MH 2차 전지, 페이스트형 전극, 전류집전체, 필라멘트형 Ni 분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