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 해쉬 체인을 이용한 전자 지불 시스템Electronic Payment System Using Double Hash Chain

본 발명은 전자 지불 시스템, 특히 초소액 전자 지불 시스템에 있어서, 효율성, 안전성, 분쟁해결성이 모두가 우수한 초소형 전자 지불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이다.효율성, 안전성을 달성하기 위해 본 발명에서는 이중 해쉬 체인 방식을 사용한다.본 발명에서는, 사용자는 상점에 물품을 구매하기 이전에 브로커에게 쿠폰 묶음 생성 인증서를 구매한다. 사용자는 쿠폰 사용 이전에 쿠폰 묶음 생성 인증서를 이용하여 생성한 쿠폰 묶음을 상점에게 등록하는 추가적인 절차를 거친다. 상점은 사용자로부터 받은 쿠폰과 사용자의 쿠폰 묶음 생성 인증서를 이용하여 일정 시점이 지난 후, 브로커에게 쿠폰의 개수에 대응하는 대금을 청구한다. 브로커는 상점이 요구가 있을 경우 요구받은 금액만큼 사용자의 계좌(account)를 감소시키고, 상점의 계좌를 증가시킨다.전자 지불 시스템, 쿠폰, 인증서, 이중 해쉬 체인, 사용자 식별번호, 해쉬 함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