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착식 압축기 및 이를 구비한 흡착식 냉동기(A microcooler with a sorption compressor)

본 발명은 전자 소자와 같이 발열되는 소형부품을 냉각하는 냉동기에 관한 것이며, 특히, 흡착제에 냉매를 흡착 또는 분리시키도록 구성된 압축기를 이용해 구조적으로 안정적이면서도 종래기술에 비해 보다 작은 크기로 제작되는 흡착식 냉동기에 관한 것이다. 그리고, 본 발명의 흡착식 냉동기(100)는 냉매가 고압 또는 저압상태로 반복 형성되는 흡착식 압축기(110)와, 냉매를 응축 또는 증발시키는 열교환기(130)와, 열교환기(130)에서 응축된 냉매를 순간 팽창시키는 팽창기(140)와, 팽창된 냉매가 주위의 열을 흡수하여 저온이 형성되는 저온부(141)를 포함한다. 그리고, 흡착식 압축기(110)는 냉매가 유입되는 내부공간이 건판의 내측에 형성되며; 냉매가 가열에 의해 분리되며 냉각에 의해 흡착되도록 내부공간에 충진되는 흡착제와, 건판의 일측에 형성되어 흡착제를 가열하는 가열수단(112)과, 건판의 타측에 결합되어 흡착제를 냉각하는 냉각수단(114)를 포함한다. 따라서, 본 발명의 흡착식 압축기를 이용한 흡착식 냉동기는 냉매를 흡착제에 흡착 또는 분리시키는 흡착식 압축기가 종래의 기계적 압축기에 비해 소형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그 전체 부피도 소형화되는 장점이 있다. 또한, 본 발명은 흡착식 압축기가 냉매를 흡착제에 흡착 또는 분리시키는 원리에 의해 작동되기 때문에, 냉매의 작동주기가 짧아지더라도 구조적으로 안정되게 작동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