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작기계용 하이브리드 베드 구조물 및 그 제조방법Design and Manufacture of Steel-Polymer ConcreteHybrid Machine Tool Bed

본 발명은 공작물을 고정하는 작업테이블이 배치되고 공작물을 가공하는 가공장비가 배치될 수 있도록 구성된 공작기계용 베드 구조물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의 하이브리드 베드 구조물(200)은, 가공장비가 전후로 직선 운동하도록 안내하는 LM가이드가 장착되는 LM가이드 장착부와, 가공장비를 전후로 구동시키는 모터가 장착되는 모터 장착부 및 작업테이블이 위치할 공간이 각각 형성되도록 전체 외관을 구성하는 강철 거푸집(210)과; 강철 거푸집(210)내에 충진되며 LM가이드 및 모터 장착부(211, 212)를 정위치에 고정하는 폴리머 콘크리트(220) 및; 작업테이블을 지지할 수 있도록 작업테이블 위치공간내에서 금속재료 거푸집내의 복합재료 충진재에 결합되는 다수의 지지빔(230)을 포함한다. 본 발명의 하이브리드 베드 구조물은 강성이 높은 강철 재료와 감쇠 특성이 우수한 폴리머 콘크리트 재료를 사용하여 하이브리드 구조로 구성함으로써 고강성 및 고감쇠 특성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