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벡터의 필터링을 이용한 음성인식방법Implementation of Masking Algorithm Using the FeatureSpace Filtering

본 발명은 인간의 청각 기관에서 관찰되는 마스킹 현상을 공학적으로 구현하여 음성 인식 성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마스킹이란 여러 개의 신호가 동시 또는 인접한 시간에 존재할 때 하나의 신호가 다른 신호를 억제하는 것을 말하며, 음성신호와 잡음이 같이 존재할 때 신호성분이 잡음성분을 억제할 수 있다면 음성인식 성능을 높일 수 있다는 기대에서 본 발명은 출발한다. 복잡한 기전에 의하여 일어나는 마스킹 현상을 단순한 필터링으로 모델링하되, 필터의 모양은 주파수 마스킹의 경우에는 양방향 억제를 모사하는 멕시칸 모자 형태로 하고 시간적 마스킹은 단방향 억제를 모사하는 형태로 한다. 필터링은 특징벡터의 영역에서 각각의 시간에 각 주파수 밴드별 에너지를 나타내는 물리량 사이에서 이루어진다. 간단한 곱셈과 덧셈의 연산만으로 잡음을 억제하는 마스킹 현상을 모사하는 본 발명에 의하면 잡음이 많이 존재하는 환경에서 음성 인식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