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형태의 콜로이드 결정 및 다공성 구조체의 제조방법Manufacturing Method for Colloidal Crystals withVariable Form and Multi-Pore Structure Using SaidColloidal Crystals

본 발명은 광통신 분야 등의 소자산업의 재료로서 제공되는 콜로이드 결정의 형성방법에 관한 것으로, 모세관 내부에 콜로이드 용액을 침투시키는 단계와, 콜로이드 용액내의 용매를 증발시켜 콜로이드를 결정화하는 단계, 및 모세관을 제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콜로이드 결정의 제조방법을 개시한다.또한 본 발명은 모세관 내부에 콜로이드 용액을 침투시키는 단계와, 콜로이드 용액내의 용매를 증발시켜 콜로이드를 결정화하는 단계와, 모세관 내부에 고분자 전구체 또는 무기물 전구체를 침투시켜 고분자 중합 또는 무기물화하는 단계, 및 모세관과 콜로이드 결정을 제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콜로이드 결정을 이용한 다공성 구조체의 제조방법을 개시한다.